'장산범' 염정아 "스릴러 복귀작, 수식어가 멋지지 않나요?"

2017. 8. 31. 05:59이슈

스릴러 퀸의 귀환. 배우 염정아가 오랜만에 스릴러로 관객과 소통한다. 그는 영화 장산범에서  아들을 잃어버리고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희연을 연기했다. /NEW 제공
스릴러 퀸의 귀환. 배우 염정아가 오랜만에 스릴러로 관객과 소통한다. 그는 영화 장산범에서 아들을 잃어버리고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희연을 연기했다. /NEW 제공
'스릴러 퀸의 귀환.' 배우 염정아가 오랜만에 스릴러로 관객과 소통한다. 그는 영화 '장산범'에서 아들을 잃어버리고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희연을 연기했다. /NEW 제공

[더팩트|권혁기 기자] 1991년 MBC '우리들의 천국'으로 데뷔한 미스코리아 출신 배우 염정아(45)를 대표하는 작품은 매우 많다. '텔 미 썸딩'은 수준 높은 스토리와 배우들의 연기, 빼어난 연출이 더해져 웰메이드라는 평가를 받았다. '범죄의 재구성' 역시 평단의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여선생 VS 여제자'는 염정아의 내면에 있는 코믹 본능을 알게 해줬으며 '카트'를 통해 이 시대 비정규직의 애환을 제대로 표현했다.

염정아의 필모그래피 중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 작품이 '장화, 홍련'이다. 김지운이 메가폰을 잡은 '장화, 홍련'은 임수정과 문근영, 염정아, 김갑수 등이 호흡을 맞춘 작품으로 한국 공포영화 중 손에 꼽을 정도로 수작으로 뽑힌다. 그런 염정아가 영화 '장산범'(감독 허정·제작 드림캡쳐)으로 '스릴러 복귀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이에 대해 염정아는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팔판동 카페에서 진행된 <더팩트>와 인터뷰에서 "스릴러 복귀작이라는 말이 멋있지 않나? 타이틀이 거창한 것 같다"라고 말문을 연 뒤 "'장화, 홍련' 이후 꽤 많은 스릴러가 들어왔는데 하고 싶은 영화를 만나지 못했다. 그래도 '장화, 홍련'이 오래된 영화인데 기억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장산범'은 목소리를 흉내 내 사람을 홀린다는 귀신 장산범에 대한 작품이다. 지난 2013년 웹툰 소재로 활용된 뒤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염정아가 연기한 희연은 아들을 잃어버리고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허진 분)를 모시고 장산으로 이사를 오는 인물이다.

어느날 숲 속에 혼자 숨어 있는 여자아이(신린아 분)를 만나 집으로 데려오지만 남편 민호(박혁권 분)는 딸 준희의 목소리를 흉내 내는 이 소녀를 수상하게 여긴다.

다음은 '장산범'으로 '스릴러 퀸'이라는 수식어를 얻은 염정아와 나눈 일문일답.

염정아는 '장산범'을 선택한 이유로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많이 울었다"고 답했다. /NEW 제공

-초반부터 아들을 잃은 심경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길을 가다 실종된 아들이라고 착각해 쫓아가고, 그 여파로 집에 와서 아이의 물건을 보면서 슬퍼하는 장면이 초반에 찍은 분량이었어요. 시작부터 그 감정을 가져가야했기 때문에 쉽지는 않았죠. NG도 많이 났어요.

-'장산범'을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다면?

희연이의 감정선이 되게 좋았어요. 그냥 막 놀래키는 공포영화가 아니라, 조화를 잘 맞추면 독특한 영화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죠.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많이 울기도 했고요.

-눈에 보이지 않는,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 연기가 어려웠을 것 같다.

허정 감독님이 '어떤 목소리가 어떤 대사를 할거다'라고 얘기를 해주면 거기에 맞춰 연기를 했죠. 현장에서 쓸 수 있게 가이드로 녹음한 것도 있었고요.

-아역배우 신린아의 연기도 매우 좋았다.

연기를 잘했죠. 그래도 현장에서 아역이라 배려해야하는 것들이 있는데, 밖에서는 애기처럼 놀다가도 카메라 앞에만 서면 딱 성인연기자더라고요. 감독님의 주문을 다 알아 듣고 표현하는데 타고난 게 있다고 생각했죠. 연기를 보기도 전에 얼굴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도 너무 좋았어요.

-개인적으로는 이준혁의 연기와 박혁권과 부부 케미도 일품이었다.

이준혁 씨는 몸을 너무 잘 쓰시더라고요. 분장 시간이 되게 오래 걸렸는데 찐득찐득한 걸 몸에 바르고 있다보니 같이 앉아서 얘기하기도 불편했어요.(웃음) 박혁권 씨는 정말 재미있는 분인데 말씀이 많지는 않으시더라고요. 현장에서는 힘든 감정선을 같이 연기하다보니 따로 얘기를 많이 하지는 못했고요. 오히려 이번에 홍보를 하면서 더 가까워진 느낌이랄까요?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관객분들이 희연의 감정을 같이 느끼실 수 있도록 선을 유지하는 게 제일 힘들었죠. 희연이는 죄책감이 많았기에 영화에서의 선택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거기까지 가기 위해 중요한 감정을 계속 갖고 있었죠. 아들 목소리가 들리는 순간 남편에게 한 말은 희연의 감정을 잘 표현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동굴에서 촬영이 제일 힘들었어요. 일단 들어가면 뛰기도 했지만 동굴이라 호흡이 정말 힘들었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그 호흡을 유지해야 했으니까요. 공기도 좋지 않았고 동굴 분위기를 내기 위해 먼지를 계속 일으켰거든요. 지금도 그 생각을 하니 좀 아픈 것 같네요.(웃음)

"정우성, 이정재가 응원 많이 해줬죠." 정우성, 이정재와 같은 소속사인 염정아는 '장산범'에 대해 응원을 많이 받았다며 "정말 고마웠다"고 회상했다. /NEW 제공

-실제로 1남 1녀를 두고 있는데 연기를 위해 대입시켜본 적은 있나?

저는 실제 저하고 연기적인 부분을 대입시키지는 않아요. 그래서 책 속에 빠지려고 많이 읽는 편이죠. 촬영장과 현실의 구분이 된다고 할까요? 집에 왔을 때는 빠져나오는 게 조금 느리긴 하지만요. 린아를 보면서 저희 집 아이들이 더 보고 싶고 그러긴 했죠.(웃음) 그래도 아이들이 있기 때문에 감정을 폭발시키는 연기에 도움이 되긴 해요. 그 감정이 무엇인지 아니까요. 제가 공감할 수 있기 때문에 연기도 할 수 있는 거겠죠. 그래서 희연을 더 하고 싶었습니다.

-허정 감독은 어떤 스타일이었나?

되게 꼼꼼하시더라고요. 말수도 별로 없고 부끄러움을 타시는 편인데, 그래도 현장에서 원하는 장면은 다 얻으시더라고요. 이번에도('숨바꼭질'에 이어) 초시계를 보면서 계산해 찍으셨어요. 배우들은 시키는대로 하면 됐죠.

-소속사 얘기를 안할 수 없다. 정우성, 이정재가 응원해준 게 있나?

어제하고 오늘 감동을 많이 받았어요. 응원도 많이 해줬고, 어제는 다 와서 영화를 보고 갔죠. 대표님(정우성)과 이사님(이정재)이 오셔서 관람했고 여배우들도 다 왔어요. 와서 '선배님. 영화 너무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라면서 '잘 되실거에요'라고 해줬죠.

-벌써 데뷔한지 26년이 지났는데 해보고 싶은 연기가 있나?

제가 하고 싶다고 할 수 있지는 않죠. 배우는 들어오는 것 안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작품을 선택하는 거니까요. 음, '라라랜드'를 너무 재미있게 봤어요. 좀 더 어렸을 때 봤으면 행복했을 것 같더라고요. 지금 제 나이라면 '맘마미아' 쪽이 되지 않을까요? khk0204@tf.co.kr [연예팀 | ssent@tf.co.kr]

원문 출처 [TF인터뷰] '장산범' 염정아 "스릴러 복귀작, 수식어가 멋지지 않나요?"


오늘의 검색어

1위 34회 노출 786P 신주아 2위 35회 노출 772P 병원선 3위 34회 노출 763P 원세훈 4위 32회 노출 714P 손미나 5위 28회 노출 629P 오나라 6위 25회 노출 528P 조민기 7위 36회 노출 505P 라디오스타 8위 36회 노출 454P 한국 이란 9위 25회 노출 423P 박성진 10위 22회 노출 409P 이세미


추천해요